본문 바로가기
투자/기타투자

[신한은행] 2019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

by 술과 함께 2019. 4. 19.
반응형

남들은 보통 어떻게 해요?

라는 고객들의 질문에서 시작됐다고 하는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

신한은행에서 2017년부터 발간하기 시작한 보고서라고 하네요.
올해로 벌써 3번째라고 하는데 왜 여태 몰랐나 싶어요.

나와 비슷한 소득 수준의 사람들은 어떤 소비형태를 가지고 살아가는지 알아보고,
반성할 부분은 반성하고 고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출처 : 신한은행

2018년 월 평균 가구 총 소비액은 238만원이라고 합니다.
가계부를 쓰면서 저 금액보다 적게 쓰는걸 목표로 한다면 다른 사람들 평균보다 적게 소비하는게 되겠네요.

 

가족 대상 지출 금액은
부모님 명절 용돈 19만원, 부모님 생신 20만원
결혼기념일 15만원, 중학생 자녀 한달 용돈 7만원이라고 합니다.
우리 집 가계부 기록과 좀 비교를 해봐야 할 것 같아요.

 

월 가구 소비액 238만원은 위에 나온 내용과 같네요.

 

위에 두 이미지는 항목별 월 소비액인데요,
두 이미지에 항목별 금액이 달라서 비교하기가 좀 애매하긴 한데
위 이미지는 총 358.3만원을 소비, 아래 이미지는 총 238만원을 소비했기 때문에
우리 집 현황과 비교해보려면 아래 이미지와 비교하는게 좋겠네요.
도저히 238만원 이하로 소비를 줄이기 어려운 경우에는 항목별로 위 이미지와 적절히 조인하는걸로...

 

제가 속해있는 그룹인 30대 월 가구 총 소비는 평균 196만원이라고 합니다.
목표치인 전체 평균 238만원보다도 적네요. 
후...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일단 다음 포스팅에서 우리집 현황을 조사해보고 가능한지 여부를 파악해봐야할 것 같아요.

 

가구소득 계층별 월 가구 총 소비는 우리집은 맞벌이 부부이다보니 중-고소득층에 속해있는 것 같아요.
평균 소비액은 288만원. 전체 평균보다 높으니 이 금액은 우리집에서 소비할 수 있는 최대금액으로 정해둘까 합니다.

 

결혼 여부별 월 가구 총 소비는 기혼이기 때문에 287만원 입니다.
위에 288만원과 비슷하네요. 마찬가지로 우리집에서 소비할 수 있는 최대금액으로 정해두면 될 것 같아요.

 

부모님 용돈과 배우자 기념일 소비액이에요.
현재 우리집에서 정해놓은 예산과 비교를 해보고 늘릴지 줄일지 같이 상의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 부분은 민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보니... 예산 증감이 쉽진 않을 것 같아보입니다.

 

자녀 용돈과 형제/자매 축의금은 아직 해당 사항은 없어요.
조금 먼 미래의 일이네요. 그 때까지 신한은행에서 계속 이런 보고서를 만들어주신다면 그 때 기준으로 예산을 잡으면 될 것 같아요.

신한은행 임직원 여러분 이런 좋은 자료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신한은행, 신한카드 자주 애용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좋고 유익한 자료들 부탁드립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선 우리집 현황 정리와 보통 사람들과의 비교를 정리해볼게요.

2019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pdf
1.59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