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육아

[출산준비] 병원가방 챙기기(조리원가방x)

by 술과 함께 2019. 3. 6.
반응형

이제 아이가 언제 나와도 이상하지 않을 주수와 사이즈가 되었다는 말을 들으니

나도 언제든지 병원에 갈 준비를 해둬야 마음이 편할것 같아서 병원 가방을 챙겨보려고 한다.

가방은 병원가방이랑 조리원가방으로 나누려고 하는데, 아무래도 조리원 생활이 길어질테니

조리원 가방이 더 커지겠지...?

일단 오늘은 간단하게 병원가방부터 !

 

오늘 기준(2019.03.06)으로 이런 저런 사정들로 인해서 가방을 100% 퍼펙트하게 다 챙겨놓지 못했으니,

혹시 출산 가방이 다 완성 되기전에 병원에 가게 되면

남편이 챙겨다 줘야하는데 뭘 챙겨야할지 모를테니 사실 남편보라고 쓰는 게시글임......ㅋㅋㅋㅋㅋㅋㅋ

 

 


 

지난주에 병원에 갔더니 막달 검사 설명과 함께 출산하러 올때 챙겨야할 물품들을 알려주셨다.

1. 산모용패드 - 1팩(10장) ->> 1팩은 입원시 병원에서 제공

2. 산모속옷

3. 보호자용 침구(이불/베개)

4. 모유수유를 할 경우에는 가제수건, 수유용 브레지어

5. 입원 용품으로 물통, 컵, 수건, 칫솔, 치약, 비누는 제공되나 유료이므로 집에 있으면 챙겨올것

6. 물티슈 1팩 ->> 아기 첫 면회시간에 신생아실로 가져다줄것

7. 퇴원시 아기 입힐 배냇저고리, 속싸개 세탁해서 준비

8. 가방에 챙길것은 아니지만 출산하러 올때 압박스타킹은 신고 올것

※ 퇴원선물 : 퇴원가방, 겉싸개, 속싸개, 배냇저고리, 분유1통

 

병원에서 알려주신 준비물은 여기까지 :)


위에 알려주신 준비물을 토대로 가방을 싸려고 한다ㅠㅠ

 

1. 산모용패드

산모용 패드는 보통 다른 산모들 보니 병원에서 지급되는것 + 오버나이트 생리대로도 충분하다고 해서..

일단 샘플로 받은 산모용패드 2pcs짜리랑 원래 내가 사용하던 오버나이트 생리대를 챙겨놨다.

모자라면 병원이나 병원 아래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다고 한다.

(임신 후에 생리대를 안쟁여놨더니 어제 보니까 중형만 가득하고 오버나이트가 얼마 없드라..

이것도 이제 슬슬 장만 해놔야겠다..ㅠㅠ)

 

2. 산모속옷

어떤 출산 후기를 보니까 출산 후에 오로, 소독 등등으로 인해서

입고갔던 속옷 걍 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너무 좋은 속옷은 챙겨가지 말라던뎈ㅋㅋㅋㅋㅋ

또, 내가 아직 자연분만일지 제왕절개일지에 따라서 팬티는 좀 다를 수 있다고 한다.

(자연분만 - 상관없음, 제왕절개 - 밑위가 높은것)

이거는 내일모레 검진 결과에 따라서 달라지니까 일단 둘다 챙겨놓고 결정하는걸로!

 

3. 보호자용 침구

이거는 어제 남편이랑 얘기해봤는데..

출산하는 날은 굳이 챙길 필요없고 이후에 상황봐서 남편이 직접 챙기는걸로:)

 

4. 가제수건, 수유용브레지어

가제수건은 모유수유를 하지 않더라도 산모가 쓰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챙겨가야지...

근데 가제수건을 오늘 빨아놓음 ㅠㅠ

요새 날이 건조하니까 내일까진 마르지 않을까:)

마르면 챙겨두고....수유는 사실 초유만 먹일 계획이라....음...

일단 수유용브레지어+수유용나시로 챙긴다.

 

5. 개인물품

 칫솔, 치약, 바디워시, 샴푸, 린스, 클렌징폼은 챙겨놨고

수건은....몇장을 챙겨야하나....

수건은 일단 자연분만 입원 날짜 만큼만 챙겨야겠다.

* 참고 : 자연분만 - 분만일로부터 2박3일 입원 예정

제왕절개 - 분만일로부터 5박6일 입원 예정

(산모상태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

따라서 수건은 3일치만 챙길 예정

물통은 500미리면 되겠지?

컵은 머그컵보단 빨대있는 콜드컵 종류가 괜찮을듯 한데

이사오면서 콜드컵 다 버렸어ㅠㅠㅠㅠ

아쉽......그냥 컵에 빨대만 챙겨가는걸로 ㅋㅋㅋㅋㅋㅋㅋ

 

6. 물티슈 1팩

이거는 1팩이 아니라 나도 쓰게 2팩...

그리고 미리 주문 좀 더 해놔야지.......

아이가 쓰기 괜찮은 물티슈 추천 해주실분 안계신가요...?ㅠㅠ

 

7. 배냇저고리, 속싸개

이것도 가제수건이랑 같이 내일 챙기는걸로 !

 

8. 압박스타킹

요새 발이 좀 붓는것같아서 미리 신고 자고 연습중임 :)

동생이 선물해준건 발가락까지 있는 양말, 병원에서 처방 해 준건 발가락 없는 스타킹인것 같다.

병원갈때는 병원에서 처방해준 스타킹으로 신고가야지

(압박스타킹 비싼데..선물해준 동생님 땡큐)

 

 

오늘까지 준비된것들은 이만큼인데...

준비 완료되는 족족 업데이트를 해놓으려고한다.

그러니까 남편님아, 혹시 2019.03.06 이후 업데이트 된것 없이 나 병원가야한다고 연락하면

출산가방은 당연한것이고..

가제수건, 배냇저고리, 속싸개, 여분의 수건, 자기가 쓸 침구는 별도로 챙겨와주세여:)

 

근데 혹시 제가 적어놓은 병원 준비물 말고 더 필요한게 있나요.....?☞☜

 

* 구매 필요 용품 : 아기 물티슈, 오버나이트생리대(ㅋㅋㅋ)

반응형